고혈압 수치 표

고혈압 수치 표

고혈압 수치 표 확인해보세요.고혈압 증상 특별하게 자각 증상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평상시 두통이 심하거나 뒷골이 자주 땡긴다면 한번 혈압체크 해보시는게 좋습니다.제가 두통이 되게 심해서 두통약을 달고 살았는데 혈압 조절하면서부터 멀쩡해졌거든요.고혈압 수치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을 말하는데요.

 

<고혈압 수치 표>

 

고혈압 수치 표를 확인해보시면 더욱 쉽게 확인이 되실꺼예요.고혈압 수치 표에 따르면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 그리고 확장기 혈압 80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고혈압 전 단계가 있는데요.이 경우에는 1기에는 수축기 혈압이 120~129정도이며 2기는 130~139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병원에 가서 물어보면 크게 혈압 수치가 중요한것은 아니예요.이렇게까지 세세하게 따질 필요 없습니다.그냥 140만 넘지 않게 유지하면 된다고 하거든요.저같은 경우 그래서 아침에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하루에 두번 정도 혈압을 체크하는데요.이제는 워낙 안정이 되다보니 매일 두번씩 체크는 하지 않습니다.

 

 

허나 혈압 수치가 상당히 높은분들 그리고 연세 있으신분들 또는 지병이 있는분들은 아침 저녁으로 체크해주시는게 좋아요.저도 처음에는 혈압 수치가 약을 복용해도 잘 내려가지 않아서 열심히 체크를 했는데 몇달째 복용하다보니 이제는 뭐 항상 120~130정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수치 표 살펴보았는데요.집에서 혈압 재는것과 병원에서 혈압 쟀을때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어요.아무래도 긴장을 한다거나 또는 움직이다보니 갑자기 혈압이 오를 수 있거든요.그래서 혈압을 잴 때에는 항상 5분~10분정도 쉬었다가 재는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고혈압 수치 높게 나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130정도만 되면 운동을 한다거나 식이요법을 통해 조절을 하면 된다고 할 수 있지만 140이 넘어가고 어떤분들은 200이 넘어가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약물 처방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약을 복용하셔야하는데요.고혈압약은 매일 하루에 한번 복용해야하고 식전 식후 상관이 없어요.이건 속 쓰린 약이 아니거든요.그리고 다른 약은 3일치 또는 일주일치 이렇게 주지만 고혈압약은 1달 처방이 가능합니다.그래서 매달 한번씩 병원 가셔서 처방 받으시면 되요.

 

 

그러면 그냥 약국 가서 약 먹으면 되는거 아닌가? 할 수도 있지만 의사 처방이 있어야하며 건강보험 적용이 되어야지만 가격이 저렴합니다.안 그러면 생각보다 비쌉니다.고혈압약은 대략 가격이 본인 상태에 따라 약 처방이 달라지기에 7천원~1만원 안팎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헌데 여기에 진료비가 포함이 된니깐 매달 13000원정도의 비용이 나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그러니 일년이면 돈이 얼마인가요? 그나마 건강보험 적용이 되니깐 저렴한것이지 안그랬으면 엄청났을꺼예요.한달에 몇만원씩 쓱 빠져나갔을테니깐요.

 

 

고혈압 증상 특별하게 나타나는것은 없다고 했는데 저는 항상 머리가 자주 아팠습니다.그리고 뒷목 어깨 뒷골 하여간 전체적으로 머리가 묵직한 느낌이 있었어요.그냥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이라고 생각했지 고혈압때문이라고는 상상을 못했죠.

 

헌데 작년에 아프면서 병원 입원하게 되었고 그때 혈압 확인하다가 깜짝 놀랜것이죠.아파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너무 높았거든요.그러면서 그때부터 고혈압약을 복용했는데 의사선생님들이 항상 그것부터 물어보더군요.가족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냐구요.

 

 

저희 친가가 전부 고혈압 환자였고 약을 먹었는데 유전의 힘이 컸던것이죠.이런저런 검사 다해봤는데 이상이 있는 부분이 없었거든요.그러니 가족중에 누군가가 고혈압 환자라면 자녀도 고혈압 가능성이 높으므로 한번도 혈압 체크 안하셨다면 해보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저는 그렇게 고혈압약 복용하면서 두통약 진통제 등등을 끊었습니다.그래서 제가 지금 생각해봐도 내가 그렇게 머리 아팠던것이 뒷목이 땡겼던것이 혈압탓이라는 생각이 확실하게 드는것이죠.약 복용하면서 두통약을 완전히 끊어버렸으니깐요.그러니 두통이 혹시 고혈압 때문은 아닌지 확인을 해보시라는것이죠.이게 확인하기전까지 아무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