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초기증상과 좋은음식

 

 

 

갑상선암 초기증상과 좋은음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갑상선암은 여성에게서 남성보다 4~5배 많이 발생하며,2000년 이후 매년 20~30%씩 꾸준히 증가하여 2004년 이후부터는오히려 유방암과 자궁암보다도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갑상선암은 여성의 가장 흔한 암인 동시에 발생 증가율도 가장 높은 것입니다. 이처럼 갑상선암의 발생이 크게 증가한 것은일반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갑상선 초음파 검사나 미세침흡인세포검사 등과 같은 쉽고간편한 진단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갑상선암의 진단율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매우 천천히 자라며,완치율 또한 높아서 수술을 기본으로 하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치료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은 목을 뒤로 젖혔을 때 나타나는,흔히 목젖이라고 부르는 갑상연골 아래에나비모양으로 기도를 감싸고 있는 내분비기관입니다 여기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은 태아와 신생아의 성장과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어른이 된 후에는 우리 몸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호르몬이 부족하면 기능저하증, 넘치면 기능항진증에 걸립니다.주로 약물치료가 필요한 내과적 질환으로 갑상선암과는 특별한 관련이 없습니다. 성인 중 약 5~7%가 갑상선에 혹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중 악성 종양을 갑상선암이라 부르는데 약 5% 정도입니다.갑상선암은 중년 여성에서 흔하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도도 증가하지만혹이 발견됐을 때 암으로 진단될 확률은 남성이 더 높은 편입니다.

 

 

 

 

 

 

갑상선 원인과 증상

 갑상선암의 원인으로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요오드 과잉 섭취 등을 들 수 있지만그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뚜렷한 예방책도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갑상선암은 목 앞쪽에 딱딱한 혹이 만져지거나,갑상선 주변의 기관들 즉 성대신경, 기도, 식도 등을 침범하거나압박하여 쉰 목소리, 호흡곤란, 연하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지만,주로 상당히 진행되었을 때에만 발견됩니다.대개는 증상이 없고 건강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어 진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갑상선암 초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결절이 최근 갑자기 커졌다면, 갑상선암일 확률이 높습니다. 2) 결절이 매우 딱딱하게 만져질 경우 3) 감기로 인해서 목이 부은상태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음식물을 삼키기에 어려운 증상이 있으시다면, 바로 병원을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4) 이따금씩 호흡곤란이 올 경우 5) 목소리에 변화가 있으며, 목이 막힌듯한 기분이 들 경우

  

 

 

 

 

암을 예방 할 수 있는 좋은음식

 암은 질병으로 인한 사망의 가장 주된 원인으로 이로 인한 경제적,사회적 손실은 매우 커 암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 하는 것이건강증진의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암 예방을 위한 많은 연구는 식품과 영양 관련 분야에서주로 진행이 되는데 이는 암 발생원인의 약 1/3이 식품과 관련이 있고특히 위암과 대장암 등의 소화기 암은 식품과 더욱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이 함유하고 있는대표적인 발암 억제물질은 항산화물질인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폴리페놀, 라이코펜과 셀레늄을 들 수 있으며,그 외에도 클로로필(엽록소), 식이섬유소 등이 있습니다. 평상시 적절하고 균형된 식사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으로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암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