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에 좋은 식품-음식

갱년기에 좋은 식품-음식

 

이번포스팅에서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미리 미리 알아보고 괴로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갱년기 증상은 에스트로겐의 감소에 따라 자율신경이 흐트려져 발생되는데요. 이를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갱년기에 좋은 식품을 잘 챙겨 먹어 자율신경과 호르몬들을 정돈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몸은 갱년기가 되면 필요 영양소가 부족하기 쉬워 증상의 악화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챙겨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위를 보면 보조식품, 호르몬 요법등도 있지만 매일 챙겨 먹는 식사에서 부터 개선하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 갱년기에 좋은 식품-음식 >

 

1. 비타민E

 

 

갱년기증상을 완화해주는데 좋은 영양소로 비타민E가 있는데, 비타민E성분으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해주며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피부노화를 예방해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E는 땅콩, 아몬드, 아보카도, 녹차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2. 비타민C

 

 

비타민C도 갱년기에 좋은 성분으로 레몬, 파프리카, 유자, 시금치, 브로콜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부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피부건조, 가려움 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챙겨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비타민B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도 갱년기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B1, B12는 자율 신경을 정돈해주는 작용이 있어서 다양한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데 좋으며 갱년기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1은 잡곡류, 달걀, 돼지고기 등에 풍부하며, 비타민12는 육류의 간, 우유, 치즈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아연

 

 

아연도 갱년기 증상에 좋은 성분으로 아연은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근력이 떨어지기 쉽고 면역력이 저하된 중년 여성들에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굴, 계란, 닭고기, 돼지고기, 브로콜리, 미역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유산균

 

유제품은 갱년기에 좋은 식품으로 변비, 설사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데요. 유산균이 풍부한 유제품을 섭취해주면 장내 유익균을 늘여주어 장내환경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 치즈, 낫토, 김치등을 드시면 좋습니다.
 

 


6. 단백질이 많은 음식

 

 

단백질이 많은 육류, 생선, 콩, 우유, 달걀등도 갱년기에 좋은데요. 갱년기에는 근육량이 줄어드어 이로 인하여 혈액순환 불량, 신진대사 저하 등이 발생되고 각종 질병의 발병율이 높아지는데요. 이에 따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근육량을 늘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단백질은 근육 외에도 피부를 만들 때도 좋은 영양소 이므로 매일 적당량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7. 대두 이소플라본이 많은 음식

 

 

대두 이소프라본이 많은 두유, 두부, 낫토, 콩가루, 된장 등도 갱년기에 좋은 식품인데요. 대두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감소에 의한 다양한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석류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므로 효과가 있습니다.
 

 


8. 마늘, 대추, 생강

 

 

갱년기가 되면 쉽게 피로해지고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데요. 이런 경우 면역력을 높여주는 마늘, 생강, 대추를 드시면 좋습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체온이 떨어져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데 체온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것 필요합니다.
 
생강은 그대로 먹기가 어려우므로 생강절임, 과자, 차로 드시면 좋은데요. 생각을 깨끗하게 씻어 얇게 편으로 썰어서 유리병에 생강, 꿀을 1:1로 넣어 보름가량 숙성시킨 후에 차 또는 요리시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9. 철분이 풍부한 음식

 

 

철 결핍성 빈혈예방을 위해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철분은 헤모글로빈 구성성분으로 부족하게 되면 체내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빈혈 발생율이 높아지는데요. 철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동물의 간, 육류, 미역, 시금치, 김 등이 있는데, 동물성이 식물성보다 철분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10. 칼슘이 풍부한 음식

 

 

갱년기가 되면 뼈가 약해지기 쉬우며,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이런 경우 우유, 멸치, 치즈, 뱅어포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비타민D가 풍부한 표고버섯, 달걀 노른자, 연어, 무말랭이도 같이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갱년기에 나쁜 식품으로 패스트푸드, 빵, 과자 등이 있는데요. 이런 음식들에는 트랜스 지방이 있어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갱년기는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시기이므로 갱년기에 좋은 식품들을 챙겨드시면서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그 때 그 때 풀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스트레스는 갱년기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규칙적이 운동을 통해서 해소해주는것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