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 고지혈증예방하는 음식들과 고지혈증증상

고지혈증은 혈액내의 콜레스테롤수치가 올라가거니 중성지방의 양이 많아져 동맥경화증등이 발생한 것으로 고지혈이라 혈관에 지방이 많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이런 고지혈증에는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혈압등이 생기는 등으로 인해 예상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지혈증에 의해 얻은 혈관계통의 질환은 치료가 잘되지 않아 위험하며 그 고통도 매우 심한편입니다. 이런 고지혈증에는 예방이 가장 좋으며 간단한 검사를 통해 주기적으로 고지혈병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고지혈증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욱 잘 걸리며 남성은 45세 여성은 55세가 되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해야합니다. 또한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과 술을 자주마시는 사람 또한 병원에서 고지혈증에 관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담배는 고지혈증에 주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담배에 들어있는 악성 물질이 혈관을 타고 다니면서 혈관에 상처를 내게 되는데, 이상처가 부풀어 올라 그 부풀어 오른 부위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고지혈증에 걸렸다면 곧바로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 오메가3

 

 

 


 

 

 

오메가3는 고지혈증을 비롯한 대부분의 혈관계 질환에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주요원인이라고 할수 있는 혈관의 넓이를 넓여 주어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줍니다. 또한 혈중내에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효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고지혈증을 사전에 예방해줍니다. 실제로 오메가3만 꾸준히 먹어도 고지혈증 및 심혈관계질환은 거의 90%예방할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항암효과 또한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는 화학처리가 된 제품보다는 자연그대로가 좋은데, 특히 오메가3를 싸고 있는 캡슐의 성분을 잘 확인해야합니다.

2. 고구마

 


 

 

 

고구마에는 여러 영양소가 풍부한데 그중 콜라겐은 혈관을 보다 탈력있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고지혈증에 좋습니다. 고지혈증의 주요원인 중 하나가 혈액이 탁하거나 혈관이 좁아 혈액이 느리게 움직이는 것인데, 혈액이 이렇게 느리게 움직이면 콜레스테롤을 혈관 특정부위에 쌓을수 있으며 한번 쌓이기 시작하면 쌓이는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고구마는 이런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할수 있습니다.

3. 가지

 

가지에는 각종 비타민들 그중에서도 비타민p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모세혈관으로 내부 출혈을 막아주어 고지혈증에 좋을 뿐아니라 기타 심혈관계 질환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며 가지는 고지혈증에 의한 혈관손상을 막는 주요한 건강야채라고 합니다.

4. 마늘

 

 


 

 

 

마늘은 혈관내의 콜레스테롤수치를 떨어트려 주는 것이 이미 입증된 식품으로 모세혈관을 확장하며 심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을 뿐아니라 다른 심혈관계에도 좋습니다. 또한 마늘은 혈당수치를 낮추어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5.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16가지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식품으로 이외 여러가지 불포화지방산등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은 혈관내 지방을 없애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으며 항바이러스, 항암작용도 뛰어나 고지혈증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에서 흡수되는 지방의 양을 줄여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으며 변비또한 예방해 주는 식품입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습관


 

 


 

 

1. 지방이 많은 육류나 빵, 인스턴트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경우, 증상이 곧바로 일어난다기 보다는 증상이 누적되었다가 한꺼번에 큰증상이 일어나는 것이 대부분이며 그 고통 또한 심합니다. 다시말해 육류, 빵등의 유혹아닌 유혹에 빠지기에는 그 병증이 너무 심합니다.

2. 당, 설탕섭취를 줄여야한다.
밥을 먹을 때에는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으며 빵, 떡등을 한꺼번에 많이 먹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설탕, 꿀등과 같은 식품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은 혈중의 중성지방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지 않으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3. 식이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다.
식이섬유는 지방의 흡수율을 떨어트리며 과식등으로 인한 과다한 당의 흡수또한 예방해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지혈증에 원인중 하나인 비만에도 효과적입니다. 


4. 싱겁게 먹는다.
고지혈증에 의한 고혈압은 소금등의 염분을 먹으면 더욱 심해질수 있으며 이런 짠 음식들은 심장에 무리를 주어 고지혈증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심장을 튼튼하게 때문에 고지혈증에 관련된 병에는 필히 필요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낮추어 주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무리를 하게되면 오히려 심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좋지 않을수 있으며 고혈압일 경우, 위험할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고지혈증에 대한 상식중 잘못된 것이 있는데, 바로 지방자체를 먹지 말아야 한다는 정보입니다. 이 때문에 등푸른생선등도 먹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지방에도 여러종류가 있는데, 몸에 좋지 않은 지방은 육류나, 우유, 생크림등에 들어있는 지방으로 포화지방산이라고 합니다.(지방에도 등급이 여러개 있습니다.) 이런 포화지방산은 고지혈증에 매우좋지 않지요. 

 

 

 

 


하지만 등푸른생선등에 들어있는 오메가3지방산은 오히려 고지혈증에 매우 필요한 지방입니다. 지방이란 무조건 안좋은 것이 아닌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 모든 지방은 다른 지방을 대체할수 있습니다. 즉 육류등으로 인해 쌓인 지방으로 인해 생긴 고지혈증과 같은 병은 좋은 지방 섭취를 꾸준히해서 나쁜지방을 좋은지방으로 교체하면 그 증상을 매우 크게 개선할수 있습니다.
즉, 지방이라고 무조건 피하는 것은 오히려 고지혈증에 좋지않습니다. 단, 불포화지방산이라고 해서 전부 좋은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