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떨림 증상 원인, 치료방법

눈 떨림 증상 원인, 치료방법

어느날 갑자기 눈밑이 씰룩씰룩하며 떨리는 증상을 한 번쯤 겪어보셨을텐데요.

당장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은 없지만 반복되거나 그 정도가 심해지면 상당히 신경쓰일 수 밖에 없지요.

 

대부분의 경우에는 몇 일 경과하고 나면 가라앉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고 길게는 수 주에서 2~3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도대체 어째서 이런 눈의 떨림이 일어나는것일까요?

 

눈떨림 증상의 원인

 

1. 눈의 피로에 의한 떨림 (장시간 눈을 혹사시켰을 경우)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예전보다 눈으로 액정을 바라보게 되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아졌는데요.

 

사실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 전까지만 하더라도 하루중에 액정화면을 바라보는 시간은 기껏해야 컴퓨터 앞에서 작업할 때나 TV를 볼 때 정도였지요. 하지만 스마트폰이 생활에 들어오면서 거의 잠잘 시간을 빼놓고는 계속 밝은빛의 화면을 받아들이게 되었는데요. 이 결과 눈의 피로도는 예전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에 의한 눈떨림

 

 

두 번째 원인으로는 가장 일반적인 케이스라고 할 수도 있는 '스트레스' 입니다.

 

대부분의 이상증상의 원인중에 하나가 바로 극심한 스트레스인데요. 안면 신경이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아서 흥분되어짐으로서 불필요하게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버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성의 눈떨림 증상은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에게서 일어나는 빈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3. 카페인, 수면제 및 우울증 약의 장기복용에 의한 눈떨림

 

 

세번째로는 카페인, 수면제 및 향정신성 약제 등을 장기간 복용했을때 이런 경련이 일어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약제들은 간혹 뇌중앙의 시상을 지나치게 흥분시킬 수 있기때문에 그로인하여 눈부심, 눈떨림 및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영양의 불균형

 

 

말 그래도 영양상태가 불균형해졌을때 눈이나 입술, 손, 발 등 민감한 부위에 이상증세가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보통 눈 떨림의 원인은 마그네슘의 부족때문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마그네슘 한 가지에 의한 증상인 경우는 드물고 영양상태 전반에 대한 문제로 보는게 더 적절하다고 합니다.

 

 

▶ 눈떨림 증상의 해결법은? ◀

 

1. 스마트폰 및 TV의 장시간 시청 등을 줄여라

 

 

과거보다 훨씬 눈의 피로도가 높아진 것이 요즘 사람들입니다.

 

물론 그 원인은 당연히 스마트폰의 등장입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은 TV나 컴퓨터 모니터보다 훨씬 액정도 작고 글씨도 작은데다 빛의 세기는 비슷하게 밝기때문에 눈에 전달되어지는 피로도는 더욱 큽니다. 그러므로 눈에 이상증세가 발생한다면 첫째로 지나친 눈의 혹사를 피해주시는게 첫번째 방법입니다.


 

2.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할 것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처럼 과도하게 신경을 쓰게되면 자신의 몸 중에서 제일 약한 부위부터 이상증세나 아프기 시작합니다. 평소에 눈이 약하셨던 분들이라면 이렇게 눈떨림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만으로도 대부분의 일시적 장애들은 개선되어집니다.


 

3. 커피나 에너지드링크 및 수면제의 섭취를 줄일 것

 

 

눈이 떨리는 것과 같은 신경과 연결된 문제는 스트레스와 더불어 향정신성 의약품이나 높은 함량의 카페인 음료등이 원인인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나 한국사람들의 대표적인 기호식품인 커피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5~6 잔씩 마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러한 경우 카페인 과다증으로 인한 각종 이상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그 섭취량을 하루에 1~2잔 정도로 줄여보시는것도 증상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향정신성 의약품이나 수면제 등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전문의 처방을 받아서 그 양을 조절하시는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4. 채소와 생선을 많이 먹어라

 

 

눈떨림 증상은 몸에 전해질이 떨어졌을때 나타나는 신호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전해질중에 하나가 칼슘과 마그네슘 입니다. 그리고 이 2가지 영양소는 대부분의 식품들에 고루 분포되어 있기때문에 균형잡힌 식생활을 한다면 크게 부족할 염려는 없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바나나, 생선류, 우유, 해조류, 채소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육식위주의 식생활을 하신다면 육류를 다소 줄이고 채소와 생선류의 비중을 늘리시는게 많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