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배가 아파요 왼쪽,오른쪽

윗배가 아파요 왼쪽,오른쪽

윗배가 아파요 왜 그런지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윗배가 갑자기 아파요라고 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위염이나 소화불량입니다. 하지만 윗배가 아픈 위치에 따라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왼쪽 윗배가 아파요라고 할 때 또는 오른쪽이 아파요라고 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을 알아두고 올바르게 대처를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윗배가 아플 때 중앙에서 통증이 느껴질 때는 급성 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과식이나 균의 감염, 약물, 스트레스 등이 있으며 증상으로 소화불량, ,트림, 구토와 함께 윗배가 아파요. 방치할 경우 위궤양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위염과 마찬가지로 헬리코박터균 감염, 약물 부작용, 스트레스로 인해 위에 상처가 생기고 그 상처가 깊어져 궤양이 된 위, 십이지장 궤양으로 윗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심한 상복부 통증, 구토 등이 나타나며 위궤양일 경우 식사 후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위염과 마찬가지로 약물치료와 함께 식생활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만성적인 소화불량 증상이 있는 사람이 윗배가 아파요라고 하면 위암은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위암 증세로 속이 쓰리거나 윗배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윗배가 더부룩함, 속쓰림, 소화불량, 식욕저하, 체중 감소 등이 있을 경우에는 무시하기 보다 정확하게 진료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른쪽 윗배가 아프다면 간, 담낭, 담관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중앙은 위장과 십이지장이 위치해 있고, 오른쪽에는 간, 담낭, 담관이 왼쪽에는 췌장과 비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른쪽이 아플 경우 간이나 담낭, 담관의 이상이 원인이 됩니다.

담석증으로 오른쪽 윗배가 아파요. 담석은 담즙이 굳어 만들어진 돌인데 담낭이나 담관에 생기면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오른쪽 상복부에 심한 통증이 생기며 식사 후 또는 기름진 것을 먹었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담석으로 인해 담관염과 담낭염이 되면 윗배가 아픈 것 뿐만 아니라 발열, 구토, 황달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은 상복부뿐만 아니라 오른쪽 어깨와 등으로 확산될 수 있으며 담석에 의한 것과 비슷하지만 더 심하게 아프고 오래 지속돼요.

왼쪽 윗배가 불편하다면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심장근육에 영양과 산소를 보내는 혈관(관상동맥)이 좁아져 혈액순환이 나빠진 것이 협심증으로 가슴통증, 명치와 왼쪽 팔, 어깨 등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서둘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췌장염일 경우에도 왼쪽 윗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음주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담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성의 경우 알코올 보다는 담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명치 부분을 중심으로 윗배가 아파요. 통증이 급격히 확산 되면서 웅크리게 될 정도로 심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 때문에 응급실을 찾았다가 췌장염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성 췌장염일 경우 초기에 가벼운 복통이 있어도 소화불량, 위염 등으로 여기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그대로 둘 경우 췌장암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췌장염으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윗배가 아픈 것과 왼쪽에서 허리까지 통증이 나오며 웅크리면 감소되는 느낌이 듭니다. 메스꺼움, 구토, 발열 등이 나타나고 황달도 발생하니 의심되는 증세가 나타날 경우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윗배가 아파요라고 할 때 의심할 수 있는 질병으로는 소화관에 염증이나 궤양이 발생한 크론병, 변비로 인한 가스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긴장으로도 윗배가 아플 수 있지만 오른쪽이나 왼쪽에 통증이 있고 평소와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스스로 판단하거나 참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윗배 가운데 통증

윗배가 너무 아파요

윗배가 딱딱

윗배가 아프고 설사

윗배가 아픈이유

윗배가 콕콕 쑤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