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소양증 원인 치료법

항문소양증 원인 치료법

항문소양증 원인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항문 주변 피부가 가려울 경우 그냥 넘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쩌면 항문소양증이라는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은 그 주변 피부가 가려움을 느끼는 질환을 총칭하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히 생활습관과 깊은 관련이 있어서 항문소양증 치료법으로 우선 항문소양증 원인이 되는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을 중심으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원인을 알수 없는 특발성과 항문소양증 원인을 알 수 있는 속발성이 있습니다. 발생하는 이유를 알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니 불편한 느낌이 있다면 확인해 두세요.

항문소양증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치질, 변비, 설사, 과도한 세척, 부족한 세척 등이 있으며 당뇨병이나 간경변, 정신적인 요인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나친 비데 사용으로 인해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과도한 세척이 항문소양증 원인이 된다? 최근 비데가 널리 보급되면서 사용이 잦아졌는데요. 비데의 경우 필요 이상으로 피부를 씻어 내기 때문에 피부의 장벽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요. 비데 외에도 화장지로 지나치게 문지를 경우 항문에 상처가 생겨 항문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충 닦아내는 것도 항문소양증을 유발합니다. 제대로 닦아내지 않으면 항문에 묻은 대변과 땀이 자극이 되어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 깨끗하게 닦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변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변비로 인해 제대로 배설되지 않은 변의 자극으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가 지속될 경우 치질로 이어지고 항문점막에 상처가 생겨 가려움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상처가 있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장액 등의 자극에 과민해져요.

항문소양증이 치질로 인해 발생할 경우에는 그 통증이나 증상개선을 위해 변비와 설사를 해소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치질을 개선하는 것이 항문소양증 치료법으로 우선이 됩니다. 치질의 경우 초기에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어요.

땀에 의한 자극으로 인해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엉덩이는 항상 속옷이 밀착되어 있으며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땀에 의한 습기가 차기 쉽습니다. 땀으로 주변이 축축해지면 세균번식이 증가하고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아이들의 경우 요충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기생충의 일종인 요충이 항문 밖으로 나와 그 주위에 알을 낳으면 가려움을 느낄 수 있어요. 예방을 위해서는 속옷이나 침대시트 등을 자주 세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신적인 불안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항문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정 음식이나 음료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욕할 때 거품이나 비누를 이용해 지나치게 닦아내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항문소양증 증상의 발현 방법은? 목욕이나 취침 시간에 몸이 따뜻해지면 가려움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특히 수면 중에 무의식적으로 환부를 긁게 되는데 지나치게 긁으면 염증이 생기게 되고 만성화 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화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색소 침착도 발생합니다.

항문소양증 치료법은 없을까요? 원인이 되는 질병이 있다면 치료를 하고 연고를 바르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데요.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 연고 등을 사용할 경우 1주일~ 10일 정도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이 외에 일상 생활에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으로 항문소양증을 일으키는 변비를 개선해주세요.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를 자주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장을 자극하면 변비를 개선하고 깔끔하게 배변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는 것과 함께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필요해요.

과도한 세정은 항문소양증을 악화시키니 주의해주세요. 비데의 경우 수온과 수압을 낮게 설정하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물티슈를 사용하는 분도 있는데 화학물질이 있을 경우 오히려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마른 휴지로 닦은 후 적신 휴지로 한번 더 깨끗하고 제대로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닦아 낸 후에는 제대로 건조시킵니다
손으로 긁지 않습니다
통기성이 좋은 속옷을 착용합니다
채소와 과일, 해조류를 섭취합니다
진찰을 받고 약물을 복용하거나 연고를 사용합니다.
민감한 부위라서 참을 수 밖에 없는 항문소양증이지만 만성화되면 피부가 두꺼워 지거나 검게 착색 될 수도 있다고 하니 항문소양증 원인이 있다면 개선하고 초기에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 병원

항문소양증 비판텐

항문소양증 연고

항문소양증 원인

항문소양증 좌욕

항문소양증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