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장에 좋은 음식

해장에 좋은 음식

술은 한국에서 조상들을 공경하고 명절을 자축하기 위한 용도로 의무적으로 쓰이기도 해왔다. 유교가 오늘날의 한국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위계질서에 깊이 영향을 끼쳤고 이 과정에서 술은 필수 요소로 자리잡아 왔었지요. 윗 사람이 마시면 자신도 따라서 마셔야 했고, 술잔이 비어 있으면 즉시 채워줘야 하구요.

술자리는 한국문화의 중요한 부분중 하나로 여겨져 술집은 법적으로 밤새도록 영업할 수 있고 영업용 접대나 회식시에는 소주, 맥주, 양주는 항상 따라다니곤 하지요. 한바탕 마시고 나면 2차는 노래방에서 광란의 시간을 보내는데 그런 와중에 새벽녘까지 여러종류의 술이 우리몸속을 채워지기도 합니다.

소주, 맥주, 막걸리를 진탕 마신후에 찾아오는 메스꺼움과 두통에 신음하면서 아침에 일어나야 하는것 만큼 후회스러운건 없을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들은 우리같은 이방인들이 소맥 몇잔에 겪는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지 않는것 처럼 보이는데 한국인들은 이러한 숙취를 해소하고자 수백년간 갈고 닦은 비밀병기가 있습니다. 다음은 ‘외국인이 말하는 해장에 좋은 음식 TOP 5‘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TOP 1

해장국 – 뼈다귀해장국, 콩나물해장국, 선지해장국 등

한국에는 알콜로 인한 속을 해결할수 있는것도 많이 찾는 해장국이 있지요. 풍부한 영양과 맛을 지닌 해장국집은 언제 어디서나 24시간 찾아볼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 긴 회식자리에서 살아남아 또다시 출근을 몇시간 안남기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목에 늘 해장국집은 존재하기도 합니다.

간편하게 들러서 쓰린 속을 달랠 수도 있어 무척 좋으며, 각종 고기와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가 걸줄하게 어우러져 있기때문에 한끼 식사도 든든 하지요. 온몸이 만신창이가 된 몸을 활력과 에너지를 보충해 주기에 그만이죠.

특히 북어국은 숙취에 있어서 가장 인기있는 메뉴라고 할수 있는데 멸치육수에 두부와 계란이 부드럽게 섞여서 체내 독소를 제거해주고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콩나물국은 알콜성분을 분해해주는 탁월한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전날 엄청 술을 드셨다면 다음날 아침 숙취의 공포가 느껴질때 뼈에 달린 쇠고기를 얇게 저어 무우와 함께 끓여내어 환상적인 조합을 자랑하는 갈비탕은 피곤에 지친 우리의 몸을 든든하게 채워주기도 한답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TOP 2

숙취 해소 음료 – 여명 808, 미에로 화이바, 컨디션 등

어느 편의점에 발견할수 있는 병에 담긴 이 음료는 한방약초성분과 타우린과 카페인 혼합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숙취음료입니다. 특히 여명 808은 작지만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 용기앞에 그려진 나이많은 아저씨는 마치 품질을 보증하는 사람처럼 묘사가 되기도 하지요.

‘특허받은 숙취 지료제’라는 이 음료는 마치 약처럼 쓴맛을 보이는게 특징입니다. 제품 이름이 808인 이유가 이 남자가 음료를 완성하기전에 술을 마시고 숙취를 치료하려고 시도한 횟수라고 하는데 헌신적인 노력이 깃든 상품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발포성 탄산음료인 박카스는 마시는 동안 기적의 묘약처럼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해 줄겁니다. 특히 몸의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으로 입증된 타우린(Taurine)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과잉 섭취된 유독한 화학물질인 아세트 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컨디션은 천연재료로 만들어지지만 일명 숙취에 좋다는 헛개가 들어가 있어, 비록 먹을때 약간 속이 부대낄수도 있고 전날 먹은 폭탄주를 연상케하는 풍미가 나기 때문에 다소 마시기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도 있지요.

또 모닝케어라는 이제품은 편의점에서 파는 모든 숙취음료 중 가장 효과가 좋다고 입소문이 나 있기도 하는데 콩이랑 과라나가 주성분이지만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엉겅퀴가 추가되어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료이지요. 술을 먹기 전날밤에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TOP 3

초콜릿 우유

비타민 D가 많이 들어 있는 초콜릿 우유는 위장을 달래주고 혈당을 높여줌으로써 심신이 안정되고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TOP 4

배즙

최근 많은 연구결과에서 아시아 배의 치유력이 입증되고 있는데 술먹을때 안주로 섭취해도 좋은 배즙은 항 염증성분이 함유되어 두통을 완화하고 집중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술을 먹기 전날에 미리 마셔두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TOP 5

계란후라이+토마토

계란에는 시스테인과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시스테인은 아미노산으로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해독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술을 마시기 전이나 후에 계란 후라이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여기에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데,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강하게 하기 때문에 몸에 빠져나오지 못한 알코올을 걸러내주는 효과가 있어 해장에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회식이나 모임이 있으면 빠질수 없는 술, 숙취를 예방하려면 술을 드실때 꼭 안주와 물을 많이 섭취해주시고, 술은 천천히 드시되 말을 많이 할수록 흡수속도가 줄어듭니다. 또 수면시간을 많이 가지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해주는 두피마사지도 병행하면 좋습니다.

해장에 좋은 음료

해장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