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 효능

황기 효능 알아봐요!

이번시간에는 황기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예로부터 중국 한나라 이전부터 임상에 널리 사용되었다고 해요. 당시에 기록을 보면 오십이병방에는 황기에 작약, 건강 등을 배합해서 뼈와 살이 썩는 병을 치료 한다고 나와 있다는데요. 예전 한약재에 관하여 시전해놓은 최초의 문헌인 ‘신농본초경’ 에 따르면 황기를 상품의 약으로 분류해 기록해놓고 있습니다.

신농본초경‘에 소개된 내용을 보면, 황기는 독이 없어 아무리 많이 먹거나, 오래 먹어도 사람의 인체에 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먹으면 먹을수록 몸이 가벼워져 기운이 생기며, 오래동안 늙지 않고 살 수 있게 해준다고 하네요.

그럼, 황기 효능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도록 할께요.

1. 피로회복, 면역력 강화

황기는 전신의 기운을 활발하게 하는 한약재로 대표적인 강장작용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평소 자주 피로를 느끼거나 입맛이 없을때나 몸에 기운이 쇠약함을 느낄때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소화촉진에 좋아요

몸의 내부에 기를 더하여주는 효과로 소화기관인 위장 및 비장의 기를 보호해 주는 역활을 하는데요. 소화불량 때문에 늘 고생하시는 분들이나 잦은변비로 아침저녁이 힘드신분 또는 왠지 무기력해지실때 황기가 참 좋다고 하네요.

3.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요

황기에는 두뇌활동을 원할하게 해주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거기에 따른 신경 쇠약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의 안정에도 많은 도움을 주어서 평소 우울증으로 많이 힘드신 분들한테는 황기차 또는 캐모마일 차를 드셔본다면 정신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피부미용에도 좋아요

황기속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성분이 대량 분포되어 있는데, 이는 피부의 저항력을 높여주기때문에 여성들 피부의 잡티제거나 청소년들 여드름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5. 땀 분비

황기 효능 중에는 바로 땀조절이 있는데요. 땀을 많이 흘리시는 사람들에게 황기는 더할나위 없는 보약입니다. 잦은 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몸의 기력이 쇠약해 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땀샘 분비와 함께 기를 보호해주는 효과를 가진 황기는 특히 여름보양식 음식중 삼계탕을 많이 찾기도 합니다.

※ 황기재료로 사용한 요리들

보쌈, 닭찜, 갈비찜, 십전대보탕 등 각종 음식에 재료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그중 저렴한 보양식중 하나인 황기닭탕에다 인삼 보다 저렴한 황기를 넣고 끊이면 뽀얀 국물이 일품이랍니다. 황기를 넣으실때에는 뿌리가 굵지않고 짧은것을 사용하면 더욱더 국물이 누렇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황기

황기동

황기쁨

황기순

황기자

황기차

황기철

황기환

황기효능

황길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