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의 효능

비타민 B12의 효능

비타민B군 중 하나인 비타민 B12의 효능이 관심을 모으고 있어요. B군에는 티아민, 리보플래빈, 마이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 등이 속하는데 비타민 B12는 수용성으로 미네랄의 일종인 코발트를 포함해서 코발라민이라고도 해요. 비타민 B12의 효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각보다 다양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결핍되지 않도록 충분히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B12는 미네랄의 하나인 코발트를 포함하고 있어서 진한 빨강색을 띄기때문에 빨간 비타민이라도 하는데요. 세포가 분열할 때 필수적이며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헤모글로빈의 합성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결핍될 경우 악성 빈혈이 생길 수 있는데요. 혀가 붉어지고 비대해지거나 설사, 호흡곤란, 현기증, 가슴두근거림, 나른함,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또한 신경계 기능이 저하되면서 손발저림, 통증, 집중력 저하, 건망증 등도 생길 수 있어요.

빈혈을 예방하는 비타민 B12의 효능이 있어요. 함께 협력하여 적혈구를 만드는 엽산과 B12는 모두 중요하며 한쪽이라도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빈혈이 있는 분들은 엽산과 B12를 섭취하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거에요.

신경세포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말초 신경이 손상되면 어깨 결림이나 요통이 발생하는데  비타민 B12 효능으로 손상된 말초신경을 복구하여 어깨 결림, 손발저림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뇌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때문에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가됩니다.

불면증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 불규칙한 생활을 할 경우 수면 리듬이 흐트러지는데 비타민 B12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수면리듬을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빈혈이 있거나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비타민 B12의 효능을 챙길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패류 중에서는 가다랑어, 꽁치, 조개류에 포함되어 있으며 동물의 간, 치즈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채식만을 할 경우 부족해지기 쉽고 반대로 고기를 자주 드시는 분은 결핍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비타민

비타민A

비타민야채

비타민젤리

비타민프로그램

어린이비타민

종합비타민

채소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