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바깥쪽 통증 이유

팔꿈치 바깥쪽 통증 이유

팔꿈치 바깥쪽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면 무슨 일이지 당황스러운데요. 팔꿈치는 물건을 잡거나 공을 던지거나 걸레의 물기를 제거할 때 등의 동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서 팔꿈치 바깥쪽 통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생각보다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요. 때문에 가능한 빨리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팔꿈치 바깥쪽 통증 원인은 상완골 외측 상과염(테니스 엘보) 때문이랍니다. 바깥쪽 근육에 열상이 생기거나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팔꿈치와 손목을 혹사하는 주부님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바깥쪽이 아닌 안쪽이 아프다면 골프 엘보라고 해서 스포츠 활동이 많은 분들에게 발생하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테니스 엘보가 뭘까요 테니스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할 것 같은데… 손을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나 컴퓨터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팔꿈치 바깥쪽 근육을 과다사용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스포츠로 인한 지나친 사용. 집안일과 직장에서의 잘못된 팔꿈치 사용이 원인이 됩니다.

특히 주부님들에게 팔꿈치 바깥쪽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가 있어요. 30~50대가 되면 근육의 저하와 함께 호르몬의 균형이 나빠져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피로가 쌓이기 때문에 팔꿈치가 아프기 쉬워요.. 게다가 한번 염증이 생기면 좀처럼 낫지 않습니다.

주부님들의 팔꿈치 통증은 팔꿈치를 과다 사용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손목을 움직이기 때문인데요. 손목을 움직일 때 팔꿈치와 연결된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과다 사용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거에요.

무거운 프라이팬을 잡고 요리를 하고, 설거지를 하고, 빨래를 짜거나 말리는 등 손목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부담을 주고 점점 쌓여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로 인한 근육의 쇠퇴 또한 원인이 됩니다.

직장인에게도 나타날 수 있어요. 손목을 많이 사용해서 팔 근육에도 무리가 가는 것으로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는 분들은 틈틈이 손목을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만약 운동 때문에 테니스 엘보가 생겼다면 몇 주는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치료 방법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른데요. 마사지와 스트레칭, 찜질, 보호밴드 착용 같은 간단한 치료도 있지만 심할 경우에는 주사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정에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부터 확인해 두세요.

먼저 아픈 곳을 차갑게 해주세요. 염증이 생기면 혈류량이 증가하여 붓고 아프기 때문에 냉찜질로 혈류량을 억제 해주는 것이 좋아요. 심한 통증이 잡혔다면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세요.

냉찜질을 2~3일 정도 해주고 그 후에는 따뜻한 찜질을 해주시면 됩니다. 손목과 팔꿈치를 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고정해주는 보호대를 착용하여 부담을 완화시켜 주세요. 보호대를 착용했다고 해서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은 자제해주세요. 팔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에서는 소염진통제, 주사, 물리치료 등을 받게 되는데요. 초기에 치료를 받으면 조기 회복에 상당한 효과가 기대되지만 이미 증상이 악화되었을 경우에는 완치하기까지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해집니다.

반복되는 팔꿈치 바깥쪽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인이 되는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호대를 이용해서 움직임을 최소화해주어야 해요. 극심한 통증의 경우 인대와 근육이 끊어진 걸 수 있고 감염으로 인해 통증을 일으킨 걸 수 있으니 참기보다 원인을 정확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팔꿈치

팔꿈치 각질

팔꿈치 두드러기

팔꿈치 보호대

팔꿈치 소리

팔꿈치 안쪽 통증

팔꿈치 영어로

팔꿈치 착색

팔꿈치 통증

팔꿈치 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