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쉬는 이유

목이 쉬는 이유

목소리가 쉬었다는 것은 평소 자신이 내는 목소리와는 달리 목소리가 잠겼거나 갈라지는 등 다양한 음성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을 뜻합니다. 살아가면서 한, 두 번쯤은 목이 쉬는 경험을 해보셨을 텐데요, 목이 쉬는 이유도 굉장히 다양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목이 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구멍에 음식이 통과하면 인두와 후두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소리를 내는건 후두 중앙부에 있는 주름모양의 성대라는 기관이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성대는 소리를 낼 때 닫혀 있다가 숨을 내쉴때 압력에 의해서 미세하게 진동하게 되는데 이 성대의 진동이 입과 코의 안쪽에 있는 구멍 부분에 울려서 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목이 쉬는 이유중 가장 먼저 요즘과 같이 추운 겨울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감기로 인해서 목이 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로 감기가 걸리면 기침을 많이 하게 되는데 그 때문에 편도선이 붓게 되고, 그래서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으면서 쉰목소리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감기가 걸리면 기침을 자주 하게 되면 목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목 주의의 근육들도 당기거나 욱신거리게 될 수 있고 기침을 하면서 입 안이나 목에도 자극이 가게 되기도 하며 또 목에 가래가 끼게 되는 경우에는 이 때문에 평소와 다른 목소리나 목의 답답함을 느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성대혹사를 하는 음성을 너무 내는 경우도 이유가 될 수 있는데 가장 흔하고 가장 빨리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에는 음악프로그램이 흥행이 되면서 노래연습장이나 코인노래방이 인기를 끌면서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자주 찾아가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럴떄 발성을 잘해야 목의 무리가 가지 않는데 자칫 큰목소리로 장시간 내게되면 성대에 염증이나 충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부어오른 성대는 진동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힘을 주게되고 음이탈이 나고 성대혹사로 이어지게 됩니다. 꼭 노래만으로 그런건아니고 목을 자주쓰는 직업인 여행가이드, 강사, 역사해설자등도 목이 잘 쉴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이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목이 쉴 수도 있는데요, 수면이 부족한 경우에도 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만큼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목이 경직되고 부담이 갈 수 있어 목에도 스트레스 쌓이게 되고 그로 인해 목이 쉬어버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때 과음을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수면 부족과 함께 피로가 겹치기 때문에 목의 통증과 목소리가 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담배와 술은 만병의 원인이지만 끊기도 어려운 약물입니다. 담배에는 니코틴과 타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연기 호흡과 함께 성대를 지나 후두에서 폐로 들어갈 때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술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는데 도수가 높은 술도 목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염증을 일으키기 쉽고 목이 쉴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과 같은 겨울에는 건조함이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하고, 황사, 꽃가루, 미세먼지 등의 유해한 환경으로 인해 인후두가 자극되어 목이 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후두염과 편도염 등 염증의 발생이 증가하여 목이 쉬는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성대 점막에 이상이 생기거나 신경 및 후두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성대 진동이 변하게 되고 이에 따라 목소리도 변하여 목이 쉰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양과 신경 및 근육의 이상은 방치하시면 위험할 수 있으니 원인이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고 원인에 따라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목이 쉬었을때 빨리 낫는 방법으로는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과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목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목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수분을 보충해주시되 물의 온도는 미지근한 것이 좋다고 하며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 물은 오히려 악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습관적으로 헛기침을 하시거나 가래를 뱉으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러한 행동 또한 성대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목이 쉬었을 때는 제한하는 것이 좋고 자극적인 음식은 목안의 점도를 높여 건조해지도록 만들 수 있으니 이 역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목은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니 따뜻한 수건을 목에 감싸고 있거나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이

목이 간지럽고 기침

목이 간질간질

목이 따가워요

목이 부었을때

목이 아파요

목이 칼칼

목이 칼칼할때

목이버섯

목이버섯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