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냄새가 심할때

소변냄새가 심할때

소변냄새가 심할때 무시하고 넘기지 마세요 소변냄새가 평소보다 심할때는 내 몸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평소 소변냄새와 색깔을 관찰하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소변은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척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르게 소변냄새가 심할때 또는 색깔이 이상할 때는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와 다른 소변냄새가 질병의 사인일 수도 있으니 악취가 심할때 의심할 수 있는 몇 가지 질환을 알아두고 대처하세요.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소변냄새 원인으로는 수분 섭취의 부족이 있습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소변량이 자연스럽게 줄고 농축이 되어 냄새가 강해집니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수분을 적게 섭취해 소변냄새가 심할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보다 강한 소변냄새는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방광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방광에 침입해 염증을 일으킨 것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나타나기 쉬워요. 특히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발생하기 쉬우며 증상을 방치하면 만성화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으로 인해 소변냄새가 심할때 아래와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화장실을 자주 갑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습니다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도 잔뇨감이 있습니다
피가 섞인 혈뇨가 나옵니다

신장부터 요도까지 어딘가에 감염이 발생해서 소변냄새가 고약할 수 있어요. 백혈구와 세균이 싸운 잔해가 섞여서 악취가 나는 것 외에 소변이 뿌옇고 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통증, 발열, 구토, 오심 등도 나타날 수 있으니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진료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달콤한 냄새가 나는 것은 왜 그런 걸까요? 소변에서 과일향이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합병증으로 혈액 속 케토산이라는 것이 다량 발생하면 소변으로도 배출이 되는데 이 케토산에서 달콤한 과일향이 납니다.

당뇨병으로 소변냄새가 심할때는 식이, 운동, 약물 요법을 실천해야 하는데요.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이고 영양의 균형을 생각해서 식사를 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만으로는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에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꼭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섭취한 음식의 영향을 받아 심할때가 있어요. 소변은 먹은 음식의 나머지 노폐물과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마늘이나 양파, 파 등의 향이 강한 음식을 먹을 경우 소변에서도 냄새가 날 수 있어요. 이는 일시적이며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식생활을 재검토해주세요. 수분 섭취가 적을 경우, 마늘, 양파 등 향이 강한 음식을 먹을 경우 소변냄새가 고약해질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오줌향이 심할때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향이 강한 음식은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세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이 긴장 상태가 되어 체내 수분이 적어질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냄새가 진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소변냄새가 심할때는 제대로 휴식을 취하고 운동이나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이 원인라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하는데요. 화장실은 참지 않아야 하며, 배뇨, 배변 후에는 청결에 신경써주세요. 하체를 차게하는 것, 무리한 다이어트를 피하고 충분히 휴식하는 것이 소변냄새의 원인 질환인 방광염을 예방하는 방법이에요.

탈수, 요로감염, 방광염, 음식 등 소변냄새가 심할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원인이 다양하고 방치하면 합병증이 유발되는 것도 있어서 평소보다 냄새가 심할때는 무시하기 보다 정확하게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변냄새가 심할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