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초기 증상

유방암 초기 증상

유방암 초기 증상 알아두세요.유방암은 여성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질환 중 하나인데요.동양인보다 서양인에게 더 위험한 질병으로 알려져있으나 최근에는 우리나라도 유방암 증상 환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여성 암 1위가 갑상선암이고 2위가 유방암이라는데 유방암 초기 증상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 초기 증상 첫번째로 유방과 유두 부위가 찌릿찌릿한 통증이 생깁니다.유방통증은 어떻게 보면 흔한 증상이라 할 수 있지만 유방암이 어느정도 진행이 된 경우라면 단단한 멍울과 함께 통증이 생길 수 있어서 검사를 통해 제대로 확인을 해보시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초기 증상 두번째로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고 각질이 발생합니다.분비물이 나온다고 무조건 유방암이라고 단정지을수 없지만 어쨌든 분비물이 나온다는것은 유방암뿐만 아니라 악성 종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특히 초콜릿 빛이나 핏빛의 분비물은 꼭 진찰을 받으셔야해요.

유방암 초기 증상 피부변화가 나타납니다.피부가 갑자기 귤껍질처럼 되거나 보조개처럼 피부가 움푹 파이는 증상도 유방암 증상을 의심해봐야하는데요.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것은 피부 근처까지 암세포가 도달했기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하여간 달라진 피부 변화 재빨리 눈치채셔야해요.

유방암 증상으로 80%는 넘게 뭔가가 만져진다고 합니다.딱딱하면서 경계가 명확하고 손가락으로 눌러도 그냥 고정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하여간 갑작스럽게 뭔가가 만져진다면 이건 절대로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한 피로감이 느껴지게 됩니다.단순 과로로 인한 피로감일 수도 있지만 무리한것도 아니고 잠을 푹 자고 잘 쉬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피로감이 느껴진다면 이것도 유방암 초기 증상 중 하나이고 유방암이 아니더라도 다른 암 초기증상일 수 있어 주의하셔야해요.그냥 만성피로증후군일 수도 있지만 암때문인 경우가 많거든요.

유방암 초기 증상으로 팔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아니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은데요.유방암 증상 환자는 유방에 만성적으로 산소가 부족하여 발생하는것인데 유방에 산소가 부족하다는것은 다른 조직에도 산소가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는것이고 팔에서도 산소 부족 신호인 통증이 나타나는것이죠.

그래서 이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팔이나 다리 그리고 어깨와 겨드랑이에서 통증을 느껴 병원을 방문했는데 알고 보니 유방암 증상 진단을 받는것이죠.따라서 팔통증이라는게 우리는 근육 무리했나? 싶지만 이처럼 암이 발병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암 원인은 무엇일까?

유방암은 여성호르몬과 유전과 관련이 있는것으로 알려졌지만 서구적 식습관으로 인하여 젊은층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으면서 식이 요인도 유방암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면 알코올 경우에는 아주 적은 양도 위험한것으로 알려졌고 비만인 경우에는 적정 체중에 비해 유방암 발생 위험이 3배 가량 높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따라서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주량을 줄여야하고 금주하셔야하며 식단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여간 40대 이후의 여성 그리고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와 초경 연령이 14세 이전이 경우,폐경 연령이 50세 이후인 경우라면 유방암 발생 위험이 높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이외에도 만삭 분만을 한번도 경험하지 않았거나 첫 만삭 분만이 35세 이후인 경우 그리고 모유 수유 경험이 없고 체중이 63kg을 넘거나 비만지수가 25이 이상라면 주의하셔야합니다.

앞서 알려드렸던 유방암의 초기증상 중 내가 해당되는것이 있는것 같다면 병원 방문을 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하는데요.자가검진 및 임상진찰,그리고 방사선 검사로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술을 받게 됩니다.

유방암 치료 방법에 대하여

유방암 경우 수술이 가장 필수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졌는데 암 조직을 떼어 내는 수술적이 방법이 있고 수술 부위의 국소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됩니다.이외에도 항암화학요법과 항호르몬 요법들을 종양 상태에 따라 시행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방암 치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우선 방사선 치료 경우에는 피부 자극이나 유방 내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피부 반응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2개월 후면 없어지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또한 림프부종도 생길 수 있는데 이 또한 3~4주 후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유방암 치료 항암화학요법 부작용으로는 구역이나 구토 그리고 전신 쇠약과 탈모,조기 폐경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일시적일 수도 있고 또는 모든 환자에게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환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예전에는 머리도 많이 빠지기도 했지만 요즘은 워낙 가발이 좋게 나와서 티도 안 납니다.

유방암 치료 호르몬 치료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특히 타목시펜을 사용하게 되면 안면 홍조나 정맥혈전증,자국내막암 등의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허나 이런 부작용도 있지만 반대로 유방암 발생을 50%정도 감소시키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에는 아로마타제 억제제가 유방암 치료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 또한 부작용이 있습니다.골다공증과 관절통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특히 골다공증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서 이 경우에는 골다공증 예방주사제를 맞아야합니다.

유방암 치료 수술을 하고 난 후에는 당연히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환자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부작용은 없습니다.예로 겨드랑이 부위에 물이 고이는 장액종이 나타날 수 있고 림프부종이라고 수술을 받은 쪽의 팔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유방암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어떻게 치료하고 치료 후 부작용 관련하여 알아보았는데요.항상 신경을 쓰셔야해요.만져보시면서 뭔가 멍울이나 단단한것이 잡힌다면 병원 가셔서 검사를 한 번 받아보시는게 좋고 분비물이 나오는것도 좋은 것은 아니기에 절대로 그냥 방치하면 안됩니다.

여성유방암

유방암

유방암4기

유방암발생원인

유방암생존율

유방암의증상

초기유방암

홍여진유방암